1. 특징
- Link-state 방식
- Classless 방식
- Metric 설정에 cost 사용( 10^8/Bandwidth(bps) )
- Multicast를 사용
- AD는 110
- SPF 또는 Dijkstra 알고리즘 사용
2. 장점
- Area 단위로 구성
- 축약 기능 제공 -> Stub
- 표준 Routing Protocol -> 모든 라우터에 사용 가능
- VLSM 및 CIDR 지원
- 빠른 Convergence time
3. 단점
- 복잡한 설정
- 많은 자원 소모( CPU, DRAM )
4. OSPF 패킷
- Hello packet
인접한 Router간 Neighbor 관계를 형성하고 Neighbor 관계를 유지하는데 사용
- DBD packet( Database Description Packet )
OSPF의 네트워크 정보인 LSA들의 요약된 정보를 알려줄 때 사용
- LSR packet( Lisk-State Request )
Neighbor에게서 수신한 DBD에 자신이 모르는 네트워크가 있을 경우 상세 정보를 요청할 때 사용
- LSU packet( List-State Update )
LSR을 받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네트워크 상태가 변했을 경우 해당 네트워크 정보를 전송할 때 사용
- LSA packet( Link-State Acknowledgement )
OSPF packet을 정상적으로 수신했음을 알려줄 때 사용( DBD, LSR, LSU일 경우에만 응답 )
5. 동작방식
1) Hello packet 교환
2) adjacent Neighbor간에 LSA 교환
3) 최적경로 계산 후 Routing table 등록
4) 주기적 Hello packet 교환
5) 네트워크 상태 변화 시 위 과정 반복
6. OSPF Neighbor 상태
- Down
Hello packet을 전송만 한 상태
- Init
근접 Router에게 Hello packet을 받았지만 상대 Router가 아직 내가 보낸 Hello packet을 받지 못한 상태
-> 상대방이 전송한 Hello packet 안에 내 Router-ID가 없는 경우
- Two-way
Neighbor와 쌍방향 통신이 이루어진 상태
Multi Access 네트워크일 경우 이 단계에서 DR/BDR 선출
- Exstart
adjacent neighbor가 되는 첫 번째 단계
Master와 Slave Router를 선출( Router-ID가 높은 것이 master )
- Exchange
각 Router가 자신의 Link-state Database에 저장된 LSA의 Header만을 DBD packet에 담아 상대방에게 전송
- Loading
DBD packet 교환이 끝난 후 없는 정보를 LSR packet으로 요청
LSR을 요청받은 Router는 정보를 LSU packet에 담아 전송
- Full
adjacent neighbor간 라우팅 정보 교환이 모두 끝난 상태
7. 네트워크 종류
1) Broadcast Multi Access
- 하나의 Broadcast pacekt 사용
- 동일 네트워크의 모든 장비에 전달
- 하나의 인터페이스만 사용
2) Non Broadcast Multi Access( NBMA )
- Broadcast packet 지원하지 않음
- 대부분 내부에 Virtual Circuit 방식을 사용
- 가상 회로 하나당 하나의 packet 사용
3) Point to Point
- 1 대 1 연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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