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CS보안3기/네트워크2017. 4. 18. 17:02

1. 특징

- Link-state 방식

- Classless 방식

- Metric 설정에 cost 사용( 10^8/Bandwidth(bps) )

- Multicast를 사용

- AD는 110

- SPF 또는 Dijkstra 알고리즘 사용


2. 장점

- Area 단위로 구성

- 축약 기능 제공 -> Stub

- 표준 Routing Protocol -> 모든 라우터에 사용 가능

- VLSM 및 CIDR 지원

- 빠른 Convergence time


3. 단점

- 복잡한 설정

- 많은 자원 소모( CPU, DRAM )


4. OSPF 패킷

- Hello packet

인접한 Router간 Neighbor 관계를 형성하고 Neighbor 관계를 유지하는데 사용


- DBD packet( Database Description Packet )

OSPF의 네트워크 정보인 LSA들의 요약된 정보를 알려줄 때 사용


- LSR packet( Lisk-State Request )

Neighbor에게서 수신한 DBD에 자신이 모르는 네트워크가 있을 경우 상세 정보를 요청할 때 사용


- LSU packet( List-State Update )

LSR을 받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네트워크 상태가 변했을 경우 해당 네트워크 정보를 전송할 때 사용


- LSA packet( Link-State Acknowledgement )

OSPF packet을 정상적으로 수신했음을 알려줄 때 사용( DBD, LSR, LSU일 경우에만 응답 )


5. 동작방식

1) Hello packet 교환

2) adjacent Neighbor간에 LSA 교환

3) 최적경로 계산 후 Routing table 등록

4) 주기적 Hello packet 교환

5) 네트워크 상태 변화 시 위 과정 반복


6. OSPF Neighbor 상태

- Down

Hello packet을 전송만 한 상태


- Init

근접 Router에게 Hello packet을 받았지만 상대 Router가 아직 내가 보낸 Hello packet을 받지 못한 상태

-> 상대방이 전송한 Hello packet 안에 내 Router-ID가 없는 경우


- Two-way

Neighbor와 쌍방향 통신이 이루어진 상태

Multi Access 네트워크일 경우 이 단계에서 DR/BDR 선출


- Exstart

adjacent neighbor가 되는 첫 번째 단계

Master와 Slave Router를 선출( Router-ID가 높은 것이 master )


- Exchange

각 Router가 자신의 Link-state Database에 저장된 LSA의 Header만을 DBD packet에 담아 상대방에게 전송


- Loading

DBD packet 교환이 끝난 후 없는 정보를 LSR packet으로 요청

LSR을 요청받은 Router는 정보를 LSU packet에 담아 전송


- Full

adjacent neighbor간 라우팅 정보 교환이 모두 끝난 상태


7. 네트워크 종류

1) Broadcast Multi Access

- 하나의 Broadcast pacekt 사용

- 동일 네트워크의 모든 장비에 전달

- 하나의 인터페이스만 사용


2) Non Broadcast Multi Access( NBMA )

- Broadcast packet 지원하지 않음

- 대부분 내부에 Virtual Circuit 방식을 사용

- 가상 회로 하나당 하나의 packet 사용


3) Point to Point

- 1 대 1 연결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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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Imp3rio